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[리뷰] 주택담보대출 보금자리론 받은 후기 / 매매 계약 시 주의사항

생활

by GGMim 2020. 9. 24. 10:52

본문

안녕하세요. 오늘은 주택담보대출 상품인 보금자리론을 받은 후기를 알려드리려고 해요~!

 

저는 이사일이 꼬여서 날짜가 엄청 급했어요... 

보금자리론 상품 종류는 U-보금자리, E-보금자리, t-보금자리론이 있답니다.

모두가 알고 있겠지만 보금자리론의 대출 금액은 투기과열지역의 경우 60%이며, 사대보험이 적용되는 직장인이라면 최대 65%까지 나올 수 있어요~!

저는 일정이 급한 관계로 부동산을 통해 소개받은 대출 진행 상담사를 U-보금자리 상품으로 대출을 받았어요!

세 개의 상품의 차이는 어디서 신청을 하느냐, 금리가 얼마냐에 따른 차이가 있어요!

제가 진행한 대출 상품은 u-보금자리를 받았고, 제가 알려드리는 순서가 100% 맞다고 확신할 수 없지만 대부분 이렇게 진행된다고 한다는 것을 참고하여 알려드리는 내용이니 참고만! 하시기 바랍니다!ㅎㅅㅎ

 

1. 시작하기 전 주의사항

     1-1 대출 진행 시작일과 이사일의 날짜 간격은 넉넉히 60일 정도로 잡으시기 바라며, 못해도 30일 이상은 남겨 두시고 진행해주세요. (대출 심사관에 따라 다르지만 처리가 지연되는 경우 계약서 날짜를 수정 후 다시 제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어요)

     1-2 서류 제출이 되면 문자로 중간 체크 확인 문자가 오니 반드시 확인하시고, 이틀 경과 후 문자가 오지 않는다면 반드시 주택금융공사로 전화해서 꼭 문의해주셔야 해요.

     1-3 부동산에 소개시켜주시는 대출 진행 상담사를 통해 받을 시 약간의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고,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
     1-4 부동산에서 소개시켜주는 대출 진행 상담사를 통할 시 민감한 서류가 많은데 불안하실 수 있지만 다 그렇게 진행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

          - 기억나는 서류가,,, 공인인증서(현장에서 상담사 노트북에 복사), 인감증명서, 주민등록등본, 해당 은행 통장 등

 

2. 매매 물건 확인 및 계약 시 주의사항

     2-1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집을 충분히 보고, 토지 또는 건물 등기부를 반드시 확인하여 건축주와 동일한지 Check!!

     2-2 준공이 아직 나지 않은 물건으로 계약 시 아래 사항을 특약으로 추가 필수!!

          - 기간을 명시하여 해당일까지 준공이 나지 않을 경우 이 계약은 무효로 하며, 계약금 100%를 반환한다.

          - 불법 건축물이 있는 경우 계약 위반으로 간주하여 계약금 100%를 반환하며, 추후 불법 건축물이 확인될 경우 건축주는 손해배상금을 지불한다.

     2-3 인터넷 또는 부동산 업자 물고 늘어지기 스킬은 과감히 무시!!

          - 백이면 백 모든 업자들은 일반 매매건이면 모를까 분양 건을 엄청나게 소개해주는데요. 이런 경우에는 매수인은 중개수수료는 납부하지 않지만 부동산 업자는 해당 건물 건축사로부터 돈을 어마어마하게 받습니다... 지금 계약하면 얼마 깎아주고 모해주고 구구절절 주접을 떠는데 다 무시하십시오. (현혹되지 마십시오.)

     2-4 충분한 협의를 통해 금액 조절을 하시고, 안될다고 한다면 일단 후보에만 슬쩍 두고 다른 곳 계속 빙빙 돌면서 시세 및 간 보기 진행

 

3. 계약서 작성 완료 후 진행 (u-보금자리 기준)

     3-1 필요한 서류는 상당히 많으니 상담사 안내에 따라 정부24에서 받는 것보다 발급받아야 하는 서류를 체크하여 주변 동사무소에서 가서 한방에 쫘르륵 다 받아버리세요!

     3-2 매매 건일 경우 일부 서류 발급 시 매매할 곳의 계약서가 필요할 수 있으니 반드시 지참하여 동사무소 방문!

     3-3 서류를 스크래핑하는 것도 좋지만 등기우편으로 다이렉트로 쏴주는 것이 더 효율적이에요!

     3-4 감정 평가하는 직원이 매매 주소지로 실사 가서 확인 진행 (전화 잘 받아주셔야 해요!)

 

4. 주택금융공사 서류 제출 완료 후

     4-1 주택금융공사 상담 완료 후 심사 배정되기 까지 약 이틀 정도 소요되며, 전화가 안 온다면 바로바로 주택금융공사로 전화를 갈기십시오.

     4-2 이놈들이 얌체 같은게 지들 기분 나쁜 말하면 심사를 겁나 느리게 해 준다는 말이 있는데... 제가 해본 결과 그게 사실인 거 같아요... 최대한 정중히 "바쁘신데 죄송해요~ㅠㅠ 이사일이 촉박해서 그런데는 정말 바쁘시겠지만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"라고 빌면 긴급 건으로 넘겨드리겠습니다~ 라고 그짓뿌렁같은 말을 할 거예요. 그럼 일단 그렇게 하루 있으면 보통 된다는 거 같아요. 저도 그렇게 해서 됐습니다....ㄷㄷ (이 상태는 심사 대기중 상태)

     4-3 그리고 심사관 배정 후 그렇게 또 이틀이 지나게 됩니다.(이 상태는 심사 진행중 상태) 그럼 또 가만있지 말고 주택금융공사로 전화를 갈깁니다. 그러면 상담원이 배정된 심사관 다이렉트 번호를 알려준다고 찌꺼리면 해당 번호로 전화해서 심사 언제 되냐, 결격 사유가 있냐? 이사일이 촉박한데 결과가 너무 늦어져서 불안하다 등 바쁘신데 너무 죄송하다 ㅠㅠ 근데 저도 불안해서 가만있을 수가 없다 정말 겁나 바쁘시겠지만 한 번만 확인 부탁드린다. 하면 뭐 대단한 거 해주는 거처럼 금일 중으로 확인해서 처리하준다고 합니다. / 이런 개.... 열받는다.

     4-4 그렇게 다음날 심사가 완료되고, 다음날 또는 이틀 뒤 은행에서 전화가 올거에요~! 완료되어쩌용! 꺄꿍!!

 

이사일이 급했고, 저의 경우 이사일 30일도 안 남은 상태에서 진행을 했는데 대출 진행 상담사 분을 통해 빠르게 처리되어 문제 없이 받을 수 있었습니다 ㅜㅡㅜ 고마워용 ㅠㅠ

 

 

 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